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SCAU,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학교 SCAU

[2020-2학기 사회복지현장실습 안내문]
작성일 : 2020.08.18 조회 : 64 작성자 : 사회복지학과

- 사회복지현장실습안내 -

사회복지현장실습은 사회복지기관에서 직접 실습을 통해 사회복지사가 하는 일을 경험하는 과목입니다. 따라서 사회복지학과 과목 중에 가장 힘든 과목이며,

실습 이외의 이론이나 기타로는 절대 대체될 수 없습니다.

중요:

실습일지를 비롯한 모든 실습과제는 실습과 함께 완료되어야 하며 제출이 확인된 후에 학점을 취득합니다. 과제가 모두 도착하지 않은 경우에는 학점이 부여되지 않으니 모든 과제를 완전히 이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실습은 매 학기 개설됩니다.

 

 

다음의 실습안내를 잘 읽고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1. 자 격:

현재 2학년 이상인 재학생 중 5학기(3학년 1학기), 6학기(3학년2학기) 이상.

(2학년 편입생 : 3학년 1학기부터 수강가능, 3학년 편입생 : 4학년1학기부터 가능)

선이수과목 : 필수 4개이상, 선택 2개 이상이어야 실습 가능

(복수전공자) 사회복지를 복수전공으로 택하고 있는 학생과 사회복지사 자격증 관련 과목을 6개 이상 수강한 경우에 실습이 가능합니다.

시간제학생은 자격증과목 6과목이상 이수 시 가능 

  

2. 실습시간: (식사시간 제외)

(원칙) 실습기간 : 11월 말까지(공지사항 확인) 실습을 진행하며 기관 실습지도자와 상의하여 정함

2019년까지 입학자(2019년까지 1개 과목 이상을 수강한 경우 해당)

학기 중 15일 이상, 120시간 이상(9시 출근, 18시 퇴근 기준)

생활시설에서 숙식을 하며 실습을 할 경우도 동일함

(* 중요 사항: 실습기관의 요구에 따라 실습기간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하루 인정 가능한 실습시간 : 40시간 이하. 하루에 최소 4시간, 최대 8시간까지만 가능합니다.

2020년까지 입학자

학기 중 20일 이상, 160시간 이상(9시 출근, 18시 퇴근 기준)

생활시설에서 숙식을 하며 실습을 할 경우도 동일함

(* 중요 사항: 실습기관의 요구에 따라 실습기간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하루 인정 가능한 실습시간 : 40시간 이하. 하루에 최소 4시간, 최대 8시간까지만 가능합니다.

 

3. 사회복지현장실습 절차:

(1) 실습자격 확인 및 기관 선정

학생 본인이 직접 실습가능기관을 찾아야하며 -> 결정되면 실습 일정을 잡으신 후 실습신청서를 과제창에 제출합니다. 과제창 제출은 실습 시작일로부터 1주일 전에 제출합니다.

실습자격:

현재 5학기 이상 재학 학생, 2학년 편입생 3학년 1학기부터, 3학년 편입생은 4학년 1학기부터 가능.

또한 사회복지사 자격증 필수 과목 6과목 이상(필수4과목, 선택2과목) 수강한 경우 실습이 가능합니다.

시간제학생은 자격증과목 6과목 이상 이수 시 실습가능

실습가능기관 : 보건복지부장관이 고시한 기관으로 제한하며, 명단은 보건복지부홈페이지/사회복지사협회 자격관리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습을 지도감독 해 줄 슈퍼바이저 즉, 실습지도자가 재직, 지도하는 기관 또는 시설이어야 합니다. = 실습기관은 한국사회복지사협회에 등록된 기관이어야 합니다. 한국사회복지사협회 홈페이지에서 확인가능합니다.

기관문의: 사회복지기관 또는 사회복지사 자격관리센터(02-786-0845)

실습지도자 기준 :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 & 교부 후 3년 이상 실무경력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 교부 후 5년 이상 실무경력8시간 이상의 보수교육을 이수한 자

실습비 :

실습비는 실습자가 실습기관의 상황에 준하여 직접 납부하셔야 합니다.

 

(2) 실습신청서 제출

· 제출시기: 최소 실습 시작 일주일 전까지 제출. 실습시작일이 3/16부터라면 3/9 전까지는 실습신청서를 제출하셔야 합니다.

· 과제 제출함이 열리지 않은 기간이라면 교수1:1상담 게시판에 작성하시고, 추후에 과제창에도 제출해야 합니다.

·실습신청서에 덧붙여진 프로파일도 함께 작성하셔야 합니다.

·실습신청서 양식의 형식을 수정하지 마시고 작성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실습기간이 변동 될 경우, 지도교수님 1:1 상담실에 글을 남기고, 기존의 신청서를 남깁니다. 실습기관이 변동될 경우, 처음부터 모든 절차를 새로 시작합니다.

 

(3) 공문 발송 및 실습 진행

·실습지도계획서를 실습신청서를 제출할 때 과제창으로 함께 제출하여 지도교수님이 확인 후 공문을 발송할 수 있도록 합니다. 과제창이 열리지 않았다면 1:1 상담실에 업로드합니다. 이후 과제창이 열리면 다시 과제창에 최종 업로드 합니다.

 

(4) 공문 발송 및 실습 진행

실습신청서를 지도교수님이 확인 후에 기관으로 공문을 발송합니다. 공문은 기관의 이메일로 발송됩니다.

·반드시 실습신청서를 제출하고, 기관에서 공문을 받았는지 확인한 이후에 실습을 진행하면 됩니다. 공문을 받지 못하였을 시에는 담당교수님께 문의 바랍니다.

·모든 과제물 양식은 강의실 과제창에 파일 첨부되며, 공지사항을 수시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5) 온라인 강의 수강 및 실습세미나 참석

온라인 강의: 실습을 주로 진행하는 수업이지만, 1주차 2, 전체 13주차를 수강하여야 합니다.

실습세미나 참석: 2회의 실습세미나에 참석해야 출석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출석 관련 중요사항)

온라인 강의 및 실습세미나를 모두 참석한 경우에만 출석점수를 받을 수 있으며,

미달인 경우에는 F학점을 받으시기 때문에 꼭 수강기간에 수강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상수강 확인 필!)

* 학기 초반 분반 전에 강의를 들으시면 수강인정이 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수강신청 변경 기간 이후, 지도교수가 확정이 되면 강의를 들어주시기 바랍니다.

 

(6) 오프라인 세미나

·오프라인 세미나는 학기 중에 실시됩니다. 지도교수님들께서 2회씩 세미나를 진행하시는데, 담당 지도교수님이 아니셔도 본인 스케줄에 맞는 세미나를 신청, 참석하시면 됩니다. 세미나 일정과 신청 방법은 강의실 공지사항 및 문자로 안내 드립니다.

·1, 2차 세미나 출석 점수는 차수별로 한 번씩 인정됩니다. 세미나에 불참하면 실습과목을 패스할 수 없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안내파일 다운 후 확인해 주시길 바랍니다>> 

 


MRID -
URID -
PMODE -
PageSize -
GotoPage -
SearchField -
SearchWord -
F_AFF -
F_CLASS -
F_CATE(구분) -
F_STATUS(상태) -
F_VIEW(노출) -
F_OPEN(공개) -
str_F_TimeStatus(기간상태) -
ReturnPage -
BF_ROWID -
BM_ROWID -
CheckYN_View -
CheckYN_WED -
PWD -
EndPag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