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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AU,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학교 SCAU

비행기의 방향을 조절하는 방향키 러더(Rudder)
작성일 : 2019.06.21 조회 : 145 작성자 : 항공정비학과

 

배로 예를 들자면 배의 방향을 틀어주는 키처럼 같은 역할인

러더! 방향키!

수직꼬리 날개 뒤에 위치하며,

수직축 운동으로 방향조종 (빗놀이 운동 Yawing moment)에 사용됩니다.

조종간의 페달을 발로차서 비행기의 방향을 좌우로 전환 시키며

좌페달을 밟을 시 방향키는 왼쪽으로 움직여 수직꼬리 날개에 오른쪽 방향으로 양력이 발생하여 기수는 왼쪽으로 돌아가게 되고,

우페달을 밟을 시 기수는 오른쪽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그.리.고

​러더를 뒷바라지하려고 사용되는 항공기의 자동조종장치의 한 부분인 Yaw Damper 가 있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위에 그림은 자동조종장치인 yaw damper를 나타낸 그림입니다.

측풍에서 불어올 때 안정성에 도움을 주며 turn coordination, 쉽게 말씀드리면방향키와 도움날개가 함께 움직임이도록

하는 기능이라고 말씀드리겠습니다.

dutch roll 이란 순항 중 측풍으로 인해 항공기의 yaw가 바뀌는현상입니다.

이런한 dutch roll을 방지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역요(Adverse yaw : 오른쪽으로 턴을 할 경우 우도움날개는 올라가고, 좌도움날개는 내려가게 되는데 왼쪽 도움날개가 내려가면서 생긴 양력과 유도항력중 유도항력으로 원래의 예정 각도보다 턴을 못함)라는 현상의 방지 기능또한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후퇴날개 비행기에 더치롤경향(dutch roll tendency)이 있기 때문에

후퇴날개 비행기에 필수적입니다.

이미지 출처 From Goog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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